Static Analysis
소스코드 진단 도구인 CODEMIND CSI/CQI는 소스코드에 내재된 보안 약점을 찾아내고 실행 중 발생 가능한 오류를 미리 검출합니다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실행하지 않고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통틀어 정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정적 분석은 타입 분석, 데이터 흐름 분석, 제어 흐름 분석, 정보 흐름 분석, 메모리 모양 분석 등 다양한 기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적 분석 기법을 하나의 프레임워크 안에서 설계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요약 해석(abstract interpretation) 기술입니다.
요약 해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맨틱 분석을 체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서 정적 분석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요약 해석의 원리는 주어진 프로그램을 추상화된 연산을 통해 추상화된 값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간단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각 지점의 x 값이 가질 수 있는 범위를 계산하는 연립방정식을 만들어냅니다.
이 연립방정식의 해를 고정점이라 하고 반복적인 방법으로 고정점을 계산해냅니다.
이런 방식으로 변수의 값을 계산하거나 메모리 할당 모양을 예측해냅니다. 두번째 그림은 주어진 프로그램의 메모리 모양을 요약 해석을 통해서 계산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메모리 분석 결과로부터 반환된 포인터 접근(Use after Free) 오류를 검출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또한 CODEMIND는 정적 분석 엔진을 그래프 DB를 활용하여 구현하였는데,
분석 결과를 온더 플라이 방식으로 분석 중에 확인할 수 있으며, 편리한 결함 추적 그래프를 생성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정적분석팀
- 우리는 요약해석 기반 정적분석 도구를 개발합니다. 구문분석, 흐름분석, 메모리분석, 값분석 등을 이용하여 시큐어코딩 진단과 품질 진단을 제공합니다.
- 개발환경은 Scala 같은 함수 언어와 Java 같은 객체지향 언어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 우리는 국내 최초로 그래프 DB 기반 분석과 시맨틱 기반 분석을 융합하여 온더 플라이 진단을 구현하고 결함추적 그래프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 최근에는 고객마다 개발 환경과 진단 요구 사항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어서 고객 맞춤형 도구 제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W 보안과 안전에 대한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